[웅선의원] 탈모치료, 노화방지, 줄기세포클리닉
 







 
작성일 : 16-08-09 18:52
여성탈모는 유전보다는 환경과 질환
 글쓴이 : 웅선클리닉
조회 : 3,054  
탈모백문백답.jpg 

 
여성탈모는 유전보다는 환경과 질환
 

<사례>

30세 여성입니다. 아버지가 탈모이고, 어머니의 모발도 가늡니다. 저도 탈모 유전 성향이 예상됩니다. 여성 탈모의 원인도 유전인가요. 

 

<홍성재 박사 의견>
먼저, 의견을 말씀 드립니다. 여성 탈모 원인은 유전을 비롯하여 환경, 질환 등 다양합니다. 남성은 대부분이 유전 탈모인데 비해 여성은 환경이나 질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여성탈모 원인은 질환, 환경, 유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질환과 질환 치료 약물 중 일부는 모발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대개 장티푸스와 같은 고열 동반 질환, 갑상선 질환, 항암치료 약물, 빈혈, 전신쇠약 등은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피임약과 호르몬 불균형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환경요인은 출산, 다이어트, 공해가 대표적입니다. 출산 2~3개월부터 탈모가 진행됩니다. 물론 모든 임산부에 해당되지는 않고, 모발이 빠져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여성탈모의 상당수는 영양부조화에서 옵니다. 특히 젊은 여성은 심한 다이어트로 머리카락 손실이 잦습니다. 적게 먹거나 굶는 다이어트는 모발성장에 필요한 단백질과 산소공급에 지장을 줘 탈모를 부릅니다. 역으로 비타민A를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유전 소인도 있습니다. 탈모 가족력이 있는 여성 상당수는 모발이 가늘고 적습니다. 그러나 유전 요인에 의한 탈모는 남성에 비해 극히 적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탈모 인자는 X염색체에 존재합니다. 남성은 XY이고, 여성은 XX입니다. 여성에게 탈모가 일어나려면 X염색체 2개 모두에 유전인자가 있어야 합니다.

백문백답95.jpg

설사 X염색체 모두에 탈모 소인이 실렸어도 환경 요인과 접목돼야 모발 탈락이 일어납니다. 또 머리카락은 정수리 중심으로 빠집니다. 이에 따라 여성 탈모는 유전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전 탈모는 여성도 예외가 아닙니다. 다만 탈모 양상이 남성과 다를 뿐입니다.


탈모의 핵심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입니다. 이 물질은 모낭의 5알파-환원 효소와 만나 DHT로 전환돼 모발을 탈락시킵니다. 여성의 이 물질 분비량이 남성의 6분의1 수준입니다. 여성의 유전성 탈모가 남성에 비해 아주 적은 이유입니다.


<홍성재 웅선클리닉 원장>
  
※ 홍성재 박사의 탈모100문100답 컬럼은 환경미디어에 연재되고 있습니다.

 
   
 

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