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선의원] 탈모치료, 노화방지, 줄기세포클리닉
 







 
작성일 : 20-09-16 10:32
청소년탈모의 특징과 탈모약의 사용
 글쓴이 : 웅선클리닉
조회 : 23  

탈모의학-타이틀2.jpg 

<166>청소년탈모의 특징과 탈모약의 사용

청소년탈모1.jpg



사람은 누구나 청소년기를 거치고 성인이 된다.
청소년기는 보통 아동에서 성인이 되기 전의 모든 연령을 포함하고 있지만, 청소년기라하면 대부분 사춘기를 떠올리게 된다.
이 시기에는 이성(理性)적 판단 보다 감성적이고 즉흥적이며 충동적인 행동을 많이 하게 된다.
또한 2차 성징과 함께 이성(異性)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더불어 외모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최근 청소년탈모로 부모님과 함께 병원을 찾는 학생들이 종종 보인다.
청소년기에 탈모가 생기면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학교생활에 소극적으로 임하게 되고 친구들의 짓궂은 농담에도 큰 상처를 받는다.
비단 본인뿐만 아니라 부모의 걱정도 그에 버금간다.
특히 아버지가 탈모인 경우 자식에게 벌써 유전이 시작되는 건 아닌지 자신의 탈모보다 더 신경이 쓰인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탈모는 유전적인 원인 보다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일시적인 휴지기 탈모일 확률이 크다.
성인들의 식단과 달리 햄버거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 치킨이나 돈가스 등과 같은 튀긴 음식 등은 청소년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들이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을 너무 자주 섭취하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혈관을 오염시켜 혈액 흐름이 좋지 못해 모발의 성장을 방해한다.
또한 스트레스틑 받으면 스트레스 조절 호르몬인 코티졸이 분비되어 이를 조절하는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코티졸 분비는 두피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모발 영양공급을 방해하여 탈모를 유발한다.
위와 같은 원인들에 의해 발생하는 탈모는 휴지기 탈모다.
휴지기 탈모는 발생원인의 제거와 함께 모발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면 치료가 가능하다.
모발 영양공급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탈모약이 바르는 미녹시딜(minoxidil)이다.
미녹시딜을 탈모가 진행된 두피에 도포하면 두피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모발에 충분한 영양분과 산소 공급을 통해 탈모를 치료한다.
원형탈모 역시 청소년들에게 가끔 발생하는 질환이다.
원형탈모는 면역세포인 T세포가 모발세포를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이나 병원균, 바이러스 등으로 오인하고 공격하여 모발을 빠지게 만드는 자가면역질환이므로 치료방법이 보통의 탈모와는 다르다.
원형탈모가 작게 한 군데에 발생한 경우 스테로이드제를 이용하여 염증을 억제하면 비교적 쉽게 모발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은 두피 함몰 또는 모낭을 손상시켜 영구탈모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2주 간격, 4회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홍성재 웅선클리닉 원장>
  
※ 홍성재 박사의 탈모의학 컬럼은 브레이크뉴스에 연재되고 있습니다.


 
   
 

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