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선의원] 탈모치료, 노화방지, 줄기세포클리닉
 







 
작성일 : 18-02-22 11:24
탈모 개선 음식
 글쓴이 : 웅선클리닉
조회 : 993  

그것이궁금하다39.jpg타이틀.jpg

 

(51) 탈모 개선 음식 

 

<사례>

50세 여성입니다. 남편과 아들의 모발이 약합니다. 찬바람이 불면서 머리카락이 더 빠지고 있습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홍성재 박사 의견>

먼저,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모발은 영양이 충분하게 공급돼야 건강합니다. 머리카락의 필수 영양소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입니다. 이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한 모발 유지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모발은 단백질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머리카락의 80% 이상은 케라틴 단백질입니다. 또 18종의 아미노산이 포함돼 있습니다. 수분은 10~15%이고, 멜라닌색소가 3% 이하이고, 그 외 미량원소로 구성되었습니다. 단백질이 충분하면 모발 생장력이 좋지만 부족하면 성장이 지연됩니다.

kbw20171109093209_P_04_C_1.jpg


모발 건강은 비타민 B군과 연관 있습니다. 비타민 B3는 두피 혈액순환, 비타민 B5는 호르몬 조절, 비타민 B6는 모공 주위 강화 예방, 비타민 B7인 비오틴은 단백질 대사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오틴은 탄수화물, 지방산, 아미노산 대사에 모두 관여합니다. 또 비타민 A도 부족하면 두피건조와 모공 각화를 일으킵니다.모발은 무기질인 철분, 칼슘, 미네랄, 요오드 등에서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적혈구의 산소 운반에 관여하는 철분은 모발성장과 밀접한 관계입니다.


탈모인이 관심 많은 검은콩은 단백질, 비타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은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시스테인과 아르기닌도 혈액순환을 촉진해 모발 영양공급에 좋습니다. 연어에도 시스테인, 비타민 B12,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연어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인 비타민 A는 두피 건조를 막는데 유용합니다. 조와 수수에는 구리와 아연이 함유돼 있습니다.


단백질 식품인 달걀의 노른자에는 비오틴이 풍부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다시마는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미역과 더불어 요오드 성분이 풍부해 갑상선 호르몬 분비 정상화에 도움이 됩니다. 미역에는 비타민A, 비타민E, 비오틴이 풍부 합니다. 호두는 비타민B, 비타민E, 비타민F가 풍부해 모발 건강유지에 좋습니다.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차로 마시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홍성재 웅선클리닉 원장>
  
※ 홍성재 박사의 '탈모, 그것이 궁금하다'는 스포츠한국에 연재되고 있습니다.


 
   
 

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