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선의원] 탈모치료, 노화방지, 줄기세포클리닉
 







 
작성일 : 18-02-22 12:43
샴푸로 탈모 치료될까
 글쓴이 : 웅선클리닉
조회 : 822  

그것이궁금하다39.jpg타이틀.jpg

 

(54) 샴푸로 탈모 치료될까 

 

<사례>

35세 여성입니다. 정수리 근처 모발의 힘이 약해지고, 가늘어지고 있습니다. 모발 강화 샴푸를 사용하면 탈모가 억제 될까요.


<홍성재 박사 의견>

먼저,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탈모방지샴푸로 탈모를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모발 건강에 유용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탈모방지 효과는 미미합니다. 많은 탈모방지샴푸에는 모발 영양분과 염증억제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그러나 DHT가 원인인 남성형 탈모를 억제하고 치료하는 물질은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탈모예방이나 치료에 간접 도움이 될 수는 있어도 치료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샴푸는 의약품이 아닌 의약외품이나 화장품으로 분류됩니다. 의약품은 발모효과 및 탈모치료 약품으로 분류돼 효능, 효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의약외품은 탈모방지 및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양모제로 탈모치료 효능, 효과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화장품은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샴푸에 덱스판테놀, 니아신, 비오틴, 진크 성분이 포함되면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니코틴산아마이드, 비오틴, 살리실산 성분이 함유된 상당수의 탈모방지 샴푸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됐습니다. 비타민 B군인 니코틴산아마이드과 비오틴은 모발 건강에 유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항균물질인 살리실산은 염증을 억제해 두피 건강을 좋게 합니다. 모발생장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kbw20171130102137_P_04_C_1.jpg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으로 DHT억제 물질이 없는 샴푸로는 탈모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 샴푸는 두피에 거의 흡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탈모치료나 모발성장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탈모방지 샴푸는 일반 샴푸에 비해 두피 가려움증, 각질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발 건강에 유용한 성분이 함유되었어도 모발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샴푸를 두피에 잠깐 도포하고, 바로 씻어내기 때문입니다.


식약처도 샴푸 이용자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식약처는 ‘의약외품 탈모방지 샴푸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정의합니다. ‘ 의약품인 탈모치료제처럼 탈모치료나 머리카락이 새로 나는 발모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고 설명합니다.


다만 지루성 두피염이 원인인 탈모는 샴푸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지를 제거해 두피를 깨끗하게 하는 덕분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해 모공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어려워지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의약품을 사용할 때 치료 가능성이 높습니다. 샴푸는 단순한 모발 영양성분으로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홍성재 웅선클리닉 원장>
  
※ 홍성재 박사의 '탈모, 그것이 궁금하다'는 스포츠한국에 연재되고 있습니다.


 
   
 

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