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선의원] 탈모치료, 노화방지, 줄기세포클리닉
 







 
작성일 : 18-02-22 12:50
구리복합체의 탈모치료 효과
 글쓴이 : 웅선클리닉
조회 : 1,270  

그것이궁금하다39.jpg타이틀.jpg

 

(55) 구리복합체의 탈모치료 효과 

 

<사례>

35세 여성입니다. 모발이 가늘어지고 윤기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약물이나 두타스테리드 약물과는 다른 탈모약인 구리복합체의 효과가 궁금합니다.


<홍성재 박사 의견>

먼저,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의학계에서 효과가 두루 인정되는 탈모치료 물질은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미녹시딜 성분입니다. FDA(미국식품의약국)는 피나스테리드와 미녹시딜 성분의 유효성을 승인했고, 우리나라 식약처는 두타스테리 성분의 약물도 시판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약물은 약간의 부작용 우려가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타리드 성분 약물을 꺼리는 사람들이 대안 약물을 찾고 있는 데 그 중의 하나가 구리복합체(Copper-tripeptide)입니다.


특히 여성에게 안전한 물질로 인식돼 관심이 더한 구리복합체는 구리이온과 3개의 아미노산 복합체입니다. GHK-Cu로 불리는데 분자가 작아 조직과 세포 사이 이동이 가능합니다. 미량 무기질(micro mineral)인 구리는 세포의 성장인자 유도, 혈관기능 향상, 세포의 산화적 손상 방지로 모낭 건강에도 기여합니다. 두피에서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모발의 두께를 강화합니다. 실험에 따라서는 GHK-Cu의 효능이 미녹시딜 5%와 유사했고, 국소적 사용 시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구리복합체는 탈모 치료에서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kbw20171206152116_P_04_C_1.jpg

첫째, 유전성인 안드로겐 탈모치료입니다. 탈모의 직접 원인은 남성호르몬 DHT(Dihydrotestosteron)입니다. DHT는 제1형과 제2형이 있는 5알파-환원효소를 만나 활성화됩니다. 구리복합체는 5알파-환원효소 제1형과 제2형을 모두 억제합니다. DHT량의 30~40% 비율인 제1형은 구리, 카드뮴, 아연에 의해 억제될 수 있습니다. DHT량의 60~70%인 제2형은 구리이온으로만 억제됩니다. 구리복합체가 제1형과 제2형을 효과적으로 제어해 탈모를 일으키는 DHT를 줄입니다.


둘째, 모발 성장주기를 바르게 합니다. 구리복합체는 세포외 기질(Extracellular Matrix) 구성물의 합성을 촉진합니다. 이 덕분에 모발의 성장기가 짧아지거나 퇴행기로 급변하지 않아 성장 주기가 정상화됩니다. 모유두의 섬유다발 밀도도 증가돼 모발이 굵고, 튼튼하게 바뀌게 합니다.


셋째, 모발의 영양공급을 강화합니다. 구리복합체는 혈관 형성과 혈관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모낭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좋아지게 합니다. 또 강력한 항염 기능도 두상의 피부트러블을 억제해 모발성장 환경을 개선합니다. 활성산소 억제도 모발에 긍정효과로 작용합니다. 활성산소는 두피 등의 세포조직을 망가뜨립니다.


이밖에 빼어난 피부 재생력도 모발 건강에 유리한 환경을 만듭니다. 구리복합체는 피하지방 증가, 상처치유 촉진, 피부탄력 강화로 피부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홍성재 웅선클리닉 원장>
  
※ 홍성재 박사의 '탈모, 그것이 궁금하다'는 스포츠한국에 연재되고 있습니다.


 
   
 

푸터